25살에 이제야 3학년 2학기가 되었는데. 학자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취업]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9년 전
25살에 이제야 3학년 2학기가 되었는데. 학자금대출 상환이 벌써부터 걱정된다. 어찌해야할까. 아직 사회생활 제대로 시작도 못해봤는데 빚쟁이가 되버렸다. 게다가 친구들보다 3년이나 늦어버려서 더욱 초조하다. 거의 3천 5백이나 되는 그 큰 금액을 언제 다 갚을까. 넉넉잡아 5년동안 50만원씩 갚아야하는 금액인데. 눈 앞이 캄캄하다. 그럼 나는 나이 30살이 되서야 겨우 저축을 시작할수있는건가. 졸업하고 취업을 하면... 집은 어쩌지. 전세? 월세? 고시원에 들어가 살아야할 형편이다. 새삼 뉴스에 뜨는 승마선수가 부럽다. 넌 좋겠다. 부모잘만나서 실직적인 대한민국 대통령 딸씩이나 되니까. 학점 걱정없고 먹고살걱정없고 부러워 죽겠다. 뉴스를 보면 나는 화가나고 분노하지만 그것도 잠시. 나는 내 앞길이 막막해서 대한민국을 들었다놨다하는 빅뉴스가 비현실적이기만 하다. 내일 또 알바를 나가고. 그다음날도 알바. 월요일에는 수업. 밤에는 알바. 이게 내 현실이니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unseokim
· 9년 전
재무설계를 하고 목표를 가지고 자금을 만드세요. 남들보다 목돈 마련 출발선상이 늦다는거 인정합니다. 하지만 남은 인생 75년을 어떻게 만들어가냐는 본인의 생각과 태도에 달려있다고 생각해요. 오늘은 알바를 하지만 5년 후에도 알바를 하고 계시지는 않을 거라 생각해요. 아무리 불의가 있어도 용기내고 꼭 딛고 일어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에서, 아니 대한민국을 나가시더라도 이 세계에서 이런 사람들만의 세상이지 않도록 바꾸어 나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gc2632
· 9년 전
저도 빚쟁이 ㅜㅜ 한학기 남았는데 벌써 갚을 걱정에 아득하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