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링 #도와주세요 저는 특성화고 재학중인 1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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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년 전
저는 특성화고 재학중인 1학년입니다. 진로는 디자인이나 웹툰 원화 쪽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지금 다니는 곳은 디자인이나 미술과는 거리가 먼 방송계열입니다. 친구가 이곳에서 디자인을 배우는 과가 있대서 따라왔는데 거의 방송/영상 쪽만 다뤄서 제 진로와는 잘 맞지 않습니다. 물론 그래도 학업은 포기하지 않고 피할 수 없으면 즐기란 말이 있듯, 반에서 4등 정도를 유지할 정도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제 직업과 관련이 없어도 지금 배우는 게 다 경험이고 나중에 쓸모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서요. 그런데 제가 아닌 학급 분위기가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른 반에 비해 수업 분위기가 산만하고 시끄러워서 공부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선생님들께서도 유독 이 반이 수업분위기가 흐트러졌다고 소문나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에 시험기간이었는데, 제가 몸관리를 소홀히 하고 공부만 밤새서 하다가 시험기간에 몸살이 나서 아픈 채로 시험을 봐서 아는 문제도 틀리고, 제대로 안 읽고 넘어가서 틀리기도 하고 한 문제가 많아 충분히 잘 볼 수 있는 과목도 성적이 조금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일람표(성적과 순위가 매겨진 표)를 보고 저보다 높은 성적을 가진 친구(저한테 방송고를 홍보한 그 친구입니다)가 제 앞에서 굉장히 기뻐했습니다. 저는 그 모습을 보고 화내면 안 되는 것을 알면서도 굉장히 분해했고, 하루종일 얼굴이 어두웠습니다. 그리고 저번 음악 시간에 조별 수행평가가 있었는데, 음악선생님께서 연습시간을 2시간 주셨습니다. 그런데 저희 조는 저 빼고 다 남자애들이고, 하필 소극적이거나 수행평가를 열심히 하지 않을 인원만 모인 겁니다. 그래서 수행평가 이틀 전에 제가 안무를 다 짜고, 파트도 제가 분배하고, 노래도 제가 정하고, 그 만큼만 외워오고 개인 안무 부분만 짜오라고 했는데 아무도 연습을 안 해왔습니다. 개인별로 받는 게 아니라 조가 모두 한 점수를 받는 수행평가라 더 화났습니다. 제가 화를 내면서 말하니 그 짧은 시간에라도 연습해서 겨우 발표했는데, 다른 조보다 월등히 떨어지는 퀄리티를 보고 너무 속상하고 부끄러웠습니다. 제가 학교라는 체계에 맞지 않는 것인지, 아님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하루하루가 힘이 듭니다. 1. 여럿이 같은 공간에서 공부하는 이 시스템이 싫다. 2. 소란스러운 분위기에서 공부하는 것이 어렵고 싫다. 3. 남이 나보다 뛰어나다는 걸 내 눈으로 보고 싶지 않다. 4. 여럿이 함께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싫다. 제가 생각한 제가 학교를 다니면서 느낀 불편한 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자퇴를 하면 어떨지 생각해봤습니다. 그럼 검정고시로 혼자 공부할 수 있고(학원은 무리고, 만약 한다면 독학할 것입니다), 남들은 얼마나 하는지 알 겨를이 없어 그게 저에겐 오히려 편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부모님을 어떻게 설득할지, 그 이전에 이게 옳은 선택일지 고민됩니다. 학교 선생님께도 상담해봤지만 결국 자퇴는 안 된다는 결론만 나와서... 도와주시면 정말정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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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오미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6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엔젤입니다. 글만 읽어도 마카님의 답답하고 힘든 마음이 느껴져서 저도 마음이 속상하고 안타깝네요. 그래도 어떻게든 현재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아서 극복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마카님이 가진 내면의 힘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은 감당하기 어려운 막막함이 있겠지만, 차근차근 마카님의 마음을 돌아보고 돌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래요. 마카님은 성실하고 끈기가 있는 사람입니다. 앞으로 목표로 하는 진로와는 다른 계열의 학교를 다니면서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회피하지도 않고, 성적도 상위권을 유지할 정도로 학업에 집중하고 있지요. 이러한 강점은 지금 고등학교를 다니는 동안에는 물론이고, 앞으로 대학생이 되거나 사회생활을 할 때도 도움이 되는 좋은 자질로 보여요. 외부의 피드백이 없는 상황에서도 자율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단계를 스스로 찾아 나가는 모습은 마카님이 보유한 잠재력에 적합한 수행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우리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내적 동기가 활성화 되어야 성숙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답니다. 그런 점에서 마카님은 앞으로의 미래가 촉망되는 사람으로 보여요. 지금 마카님에게 고민이 되는 몇 가지에 대해 우리 같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마카님은 수업 분위기가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이길 바라고 있어요. 소란스러운 환경이 학업 성취도를 저해한다고 생각하고 있죠. 그리고 친구이자 동시에 잠재적 경쟁자가 될 수 있는 사람과 비교가 될 밖에 없는 상황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 같아요. 조별 수행평가를 할 때도 구성원들이 적극적이고,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최선의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 화가 나기도 하고요. 마카님은 당연히 그런 생각이 들 수 있어요. 하지만 앞으로 마카님의 미래를 생각해서라도 지금 자퇴를 하는 것보다는 더 나은 대안적인 방법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왜냐하면 지금 하는 고민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교에 입학하거나 사회생활을 할 때도 늘 따라다닐 수 밖에 없기 때문이예요. 그때마다 학교를 그만두거나 회사를 그만두는 것은 장기적으로 마카님의 인생에 현명한 결정이 아닐 것 같아요. 대인관계 적응이 힘든 사람은 아닌지 의도치 않은 오해를 받을까봐 걱정도 되네요. 지금 처한 동일한 상황을 다른 방향에서 바라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카님이 현재 속한 조직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성취도 면에서나 자율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데 뛰어나기 때문에 내가 리더가 되어 이 팀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겠다고 생각해보는 거예요. 그리고 나보다 더 나은 성취를 한 친구는 나에게 동기부여를 해주는 선의의 경쟁자가 될 수 있죠. 기대만큼 따라주지 못하는 수업 분위기나 주변 친구들, 나보다 높은 성적을 가진 친구 때문에 마음이 어두워지기보다는 마카님의 잠재력이 더 잘 발현되기 위한 노력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이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건설적으로 사용하면서 원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엔젤이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학업성취도 #자율성 #동기부여 #잠재력 #주도성 #대인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