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차 직장인입니다. 제 밑에 신입 직원이 들어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사회생활]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7년 전
5년차 직장인입니다. 제 밑에 신입 직원이 들어왔는데, 외국인입니다. 함께 일한 지는 이제 1년이 되었습니다. 신입 직원이 사회생활은 처음이고, 한국 회사도 처음입니다. 그런데 이 직원, 사회생활에 대한 기본적인 매너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주임, 과장, 팀장 모두 퇴근을 하지 않은 6시를 갓 넘긴 시간, 제일 먼저 퇴근합니다. 출근 후, 인사와 업무에 대한 궁금한 것 외에, 개인적인 친분을 쌓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비가 많이 오던 엊그제. 점심 시간에 갑자기 폭우가 내렸는데, 사무실에서 점심을 먹는 그 직원은 편안히 낮잠을 자고 있습니다. 창문이 열려 있어 창문과 가까운 자리에 비가 들이쳐 전화기, 키보드까지 비로 흥건히 ***었는데도 말입니다. 업무만 하는 이 직원, 보고해야 할 것과 하지 않아도 될 것을 구분하지 못 합니다. 신입 직원이 한국어가 익숙치 않아 제 일에 그 사람 업무까지 과중되었습니다. 그 직원은 마치 그 일은 당연히 제가 처리해야 된다는 듯한 태도입니다. 가끔 따끔하게 충고할 때 그 직원은 죄송하다는 말 대신 이런저런 핑계를 늘어놓기 바쁩니다. 제가 후임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그런 것인지, 그 후임이 이상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그 직원 얼굴만 봐도 불쾌하고 화가 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sana
· 7년 전
제얘기인줄 ㅎㅎ 제가 그 부하직원입장인데여 친분쌓으려는 노력안해여 ... 퇴사할거니까여..,.
커피콩_레벨_아이콘
HHaMMa
· 7년 전
일 못하는건 그렇다 치고 왜 회사사람들과 친분을 쌓아야하며 칼퇴를 하면 안되는건데요?? *** 궁금하네 회사에 불필요한 군대식 문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7년 전
@HHaMMa 칼퇴를 하면 안 되는건 아니죠. 저도 칼퇴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제일 높은 상사가 6시 10분쯤 퇴근하는데, 특별한 약속이 있는 날이 아니라면 10분 후에 퇴근해도 되는 것 아닌가요. ㅠㅠ 부하 직원 관리 못 한다고 제가 대신 혼나고 있거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UN617
· 7년 전
으음...전 그 부하 직원에게 잘못이 있다곤 보이지 않는데요...확실히 말씀드리자면 해외에선 칼퇴가 당연한거고, 우리나라의 야근이 잘못된겁니다. '칼퇴'라는 언어가 생긴게 이상하다고 지적하는 외국인도 있었지요. 공과 사가 구분되어 있는 것도 해외에선 당연한 얘기고요. 비온 경우엔 자는 사이에 일어난 일이니 저건 사고라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업무보고는 한국어가 미숙한 외국인이면 무조건 해야한다고 생각하는게 당연하죠. 죄송합니다가 아니라, 의견 말하는 것도 해외에선 당연한 일이고요 (자기가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먼저 설명할려고 합니다.) 일단 본인이 피해입으니 짜증내시는 것 같은데, 객관적으로 보면 후임 쪽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우리나라 문화가 잘못되었다, 라는 점을 인지하신 채 후임을 대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 시점에선 후임이 문제가 아니라, 회사문화에 문제가 크다고 밖에 보이진 않습니다. 이 참에 후임이 아니라 회사문화를 바꿔보도록 위쪽에 권해보시는게 어떨지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