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과 방관의 차이점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중립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sund4y
·7년 전
중립과 방관의 차이점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중립을 지키는 것을 누군가 방관이라고 말한다면 어떻게 반박할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8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shram
· 7년 전
물론 입장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는 있겠죠.. 굳이 같은 사람이되어 그 사람에게 반박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사람 생각까지 억지로 바꾸려는 건 글쓴이의 욕심일 수도 있어요. 그냥 내버려두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und4y (글쓴이)
· 7년 전
@ashram 사실 남보다 저를 납득***고 싶었어요. 자꾸만 중립을 방관자라고 하는 사람들을 보다보니까 '진짜 그런가..?' 하는 생각이 계속해서 들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ctualize801
· 7년 전
저는 누구의 편에도 서지 않는 것 + 자기 선에서 할 수 있는 일마저 남 일같이 여기는 태도를 방관한다고 생각합니다. 방관하는 사람과 중립을 지키는 사람은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부터 다르지 않을까요! 방관하는 사람은 무심한 눈으로 사물을 바라***만, 중립을 지키는 사람은 신중한 성향이거나 양 쪽의 의견이 타당하다고 생각해 중간 입장을 취하는 거니까요! 중립과 방관 둘 다 즉각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과 관심의 깊이가 다르다는 점에서, 중립과 방관은 큰 차이가 난다고 생각해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und4y (글쓴이)
· 7년 전
이해했어요. 그러면 질문을 바꿔볼게요. 방관자는 나쁜 건가요? 가해자와 비슷한 취급을 받을 만큼??
커피콩_레벨_아이콘
zfyhyu7
· 7년 전
중립은 어느 편에 치우치지않는거고 방관은 어떤 일에 직접 나서지않고 곁에서 보기만 하는거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서 친구 a랑b가 싸웠는데 중립은 그 누구의 편도 들지않고 싸우게된 배경을 본다고 하면 방관은 그냥 지켜보기만 하는거라고 생각해요 제 예시가 적당한지 잘 모르겠지만 잘 해결됬으면 좋겠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rica
· 7년 전
중립: 내의견과 입장을 가지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것 방관: 내가 피해받고싶지않아서 회피하는것 옳고 그름, 좋음과 나쁨은 사람에 따라 상황에따라 다 다르니 어떤 것이 딱 정해진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뭔가 자신만의 기준 (도덕적 신념이나 양심..등)에 따라서 행동을 하는거겠지요? 때로는 내가 피해볼 걸 알면서도 그 상황에 개입해서 돕는 용기를 낼 수도 있고... 저는 그래서 적어도 그런사람들의 노력이나 용기를 폄하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요. 어떻게 보면 내가 생각은 하면서도 두려워서 선뜻 손내밀지 못할때 그사람들은 엄청난 용기를 내서 먼저 다가가주는거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shram
· 7년 전
사전적으로 설명하자면 윗분들 말이 맞아요. 그런데, 이 '입장'이나 '편'이라는 것이 너무나 주관적이라는 거에요. 그리고, 우리나라처럼 단체, 무리를 중시하는 사회에서는 중립을 지킨다는 게 개인주의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겠죠. 그래도 묵묵히 그렇게 지내는 사람들은 있습니다. 결론은, 하나를 선택하세요. 미움받는거 감수하고, 본인의 선택을 밀고나가던지. 그게 싫으면, 본인선택포기하는거죠.. 싫은소리 하나도 안들으면서,하고싶은걸하는건 욕심인것같아요 그리고, 나쁜 거 아니에요. 절대적으로 맞고 틀린게 어딨나요. 각자선택이죠.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ctualize801
· 7년 전
저는 어떤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가해자나 방관자는 자기가 저지른 또는 외면한 일에 책임을 지는 순간이 온다고 생각해요. 그런 면에서 보면 가해자는 누군가를 다치게 한 사람이고 방관자는 그 일을 알고 있음에도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은 사람이니까... 해당 일의 당사자나 관계자가 아닌 사람이 누군가를 평가한다는게 그렇긴 하지만, 방관자를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충분히 있을 수 있겠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und4y (글쓴이)
· 7년 전
여러분의 의견이 많은 도움과 위로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