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못 정하겠어요 아직 고등학교1학년이라고 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7년 전
진로를 못 정하겠어요 아직 고등학교1학년이라고 말하기엔 많이 늦은것 같아요 뭐라도 정해져있어야될텐데 아무것도 못정하겠어요 하고싶은게 많아서 대학을 가야할지 이니면 안정적이게 공무원준비를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마음만큼은 대학을 가고싶은데 나중에 편하려면 공무원을 하는게 더 좋을것같아서 고민하고있는데 하면할수록 사람이 부정적으로 변하는것같아요 대학은 홍익대 자율전형 아니면 건국대 리빙디자인과로 갈 생각이고 수시로 넣을 생각이에요 공무원은 건축공무원 생각하고 있구요 건축쪽에 관심이 있어서 괜찮을거라 생각했는데 하는일이 제가 생각한거랑 많이 달라서 그거때문에 대학가고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어릴땐 하고싶은게 많아서 좋았는데 지금은 차라리 하고싶은게 없었으면해요. 진로때문에 특성화고를 왔는데 진로엔 전혀 도움되지 않는것같고 대학도 최저맞추려면 수능준비도 해야돼는데 학교에선 도와줄 수 있는게 없다고 하더라구요. 학교선생님이 성적은 전교 2-3등 정도 한다고 이정도로 유지해도 될 것 같고 자격증이랑 수능준비만 잘 하면 대학 잘 갈거라고 말씀하셨구 공무원도 공부하면 할 수 있을거라고 하셨어요. 살면서 제가 하고싶은것만 하고 살 순 없다는걸 너무 잘 알고있기에 공무원도 고려해보고 있지만 친구들 대학갈때 같이 가고싶은 마음이 너무 큰것같아요. 제가 최저를 맞출수 있을지도 의문이지만 고등학교 다니는 내내 내신을 유지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 분명히 정해져있는것도 아니고 아무도 가지않던길울 개척한다는 느낌이라 뭐든 도전하는게 두려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riduri (리스너)
· 7년 전
흐음... 교육 체계나 그런게 고1때 일단 정하게 되어있는데.. 제 주변 이야기를 잠시하면 고2인데도 아직도 자기가 어디로 갈지 무엇을 할지 모르는 사람이 있어서 고1이 늦었다 라고 말하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는 고민하거나 모르겠다라고 일단 말해드리고 싶어요 그렇지만 고민은 고민이죠? 그래도 마카님께서는 진로 관련해서 후보군이 있어요!! 자신이 원하는 방향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요!! 그것만으로도 진로 결정에 있어서 많은 자원를 가지고 계시는 거라고 생각해요 고민을 하면 할 수록 부정적이 되는 것은 미래에 대한 걱정이나 지금 상황에 대해서 더 안좋은 방향을 생각하게 되기 때문인 것 같아요 긍정적인 방향은 뭐든 좋기 때문에 안좋은 방향을 생각하며 내가 뭘 더 견딜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건 아닐까 혼자 추측해보는거에요 마카님의 말처럼 살면서 하고 싶은 것만 살 수는 없어요 그런데 그 말에서 느껴지는 것은 그 말로 인해 마카님이 하고싶은 것들을 얼마나 포기하면서 사셨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진로를 정할 때 돈도 중요하지만 일단 자신이 재밌어 할 수 있는 방향을 선택하는게 저는 맞다고 생각해요 제가 지금 다니는 과는 미래에 그렇게 돈을 많이 못벌고 번 만큼 다시 나가야하는 진로를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도 저는 이 과의 공부가 좋아서 진학한거에요 내신을 유지하고 자격증을 따고 그런 것은 마카님의 능력과 부지런함에 따른 이야기 인것 같아요 새로운 길을 가게 될 때 주변에 도와줄 누군가가 안보일 때 충중히 무서울 수 있어요 두렵죠 걱정도 되구요 그런 두려움을 밟고 나*** 때 그렇게 노력하여 얻게 되는 성취는 얼마나 값진 것이 될까요? 결국에는 마카님의 선택이에요 어쩌면 마카님의 마음이 외치고 있는 답은 존재할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어느 하나 선택하고 한번쯤 도전해보고 무너지려할 때 선생님께 도움도 청해보고 하면서 정 아닌것 같다할 때 그때 틀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의 생각일 뿐이고 약간의 참고사항이다 생각하셔도 좋구요 저는 마카님께서 무엇을 선택하든 마카님의 선택을 지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poon23 (리스너)
· 7년 전
안녕하세요. 공부를 잘 해도 걱정은 늘 있는듯 하네요.. ^^;; 제 생각에는 하고싶은거 해보세요.. 공부를 잘 하시니 대학가셔도 공부 잘 하지않을까요? 저 같으면 대학갈거 같아요. 공무원아니어도 잘 먹고 잘 사실거같아요 . 나중에 나이들면 돈 조금 덜 벌어도 하고 싶은거 하고싶다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