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금 제가 가고 있는 길이 올바른 길인지 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lee30
·6년 전
저는 지금 제가 가고 있는 길이 올바른 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제가 희망하는 진로가 없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항상 부모님이 원하는 진로로 저의 진로를 결정해왔습니다. 물론 제가 하고 싶은 게 없어 그런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저는 고등학생인 나이에도 불구하고 희망하는 진로가 없습니다. 저는 제가 하고 싶은 것을 찾기 위해 직업적성검사 이외에도 여러 적성검사를 해보았지만 제가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부모님께서 추천해 주신 간호사를 진로로 정했습니다. 간호사로 진로를 정한 뒤 저는 간호사가 되기 위해 학교에서 시행하는 경진대회도 나가보고 동아리도 보건동아리로 들어가 여러 활동도하고 봉사도 열심히 했습니다. 처음에는 어느 정도 저의 적성과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시간이 흐른 지금 저는 이 길이 제가 원하던 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주변에서 저의 꿈이 무엇인지 물어볼 때 저는 간호사라고 선뜻 대답하지 못합니다. 저는 제가 계속해서 이 길을 나아가야 하는지 아이면 다른 길로 가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다른 진로를 찾는다면 지금은 늦은 거 같고 또 제가 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아무리 생각해 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 좀 도와주세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olehoony
6년 전
마카님 안녕하세요. 엔젤입니다. 꿈을 찾*** 고민을 멈추지 않는 마카님에게 진심을 담아 응원을 보냅니다. 마카님께서는 진로적성검사를 통해서 희망진로를 찾아보*** 했지만 원하는 진로를 찾지 못했고, 부모님께서 추천해주신 간호사에 대해서도 마카님은 확신이 없는 상황이라고 하셨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같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의 성향과 연결지어서 이유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의 신중한 성격도 영향이 있을 것이고요. 또한, 마카님께서 어떠한 대상을 이해할 때 직관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경험을 통해 이해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는 것 때문일 수 있어요. 그런데 아직 마카님은 간호사와 관련한 활동 외에는 경험의 폭이 넓지는 않은 상황이고요. 그래서 마카님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내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렇다면, 원하는 진로를 찾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진로를 찾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두 가지가 중요한데, 그것은 내 자신에 대한 이해와 내가 가진 정보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에요. 내 자신을 정확히 아는 것은 진로를 찾는 데 있어서도 그렇지만, 삶을 살아가는 데에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에요. 독서나 경험, 성찰 등을 통해서 내 자신을 알*** 수도 있지만, 진로목표 탐색을 위해서는 비교적 객관적으로 자신에 대해 바라볼 수 있는 성격검사, 진로심리검사 등을 추천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이미 진로적성검사도 해보았다고 하셨는데요. 매년 1~2회씩 꾸준히 검사를 실시하고 누적된 결과를 함께 보면서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이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경험의 폭을 확대함으로써 판단을 내리는 자원이 될 수 있는 정보를 풍부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 방법으로는 진로심리검사 결과에서 마음에 쏙 드는 분야가 없더라도, 조금이라도 더 관심이 가는 분야의 활동에 참여해보는 것이 있는데요. 이러한 활동을 통해 경험의 폭을 넓히는 과정은 직업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을 뿐 아니라, 마카님의 생각의 폭도 확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에게 한 가지 중요하게 얘기하고 싶은 것은 희망진로를 정하는 데 있어 너무 조급해하지는 않았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마카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잘 이해하는 것에 기초하여 진로를 찾을 때 그 일을 통해 보람과 가치를 느낄 수 있어요. ‘무엇을 하면서 살 것인가’에 앞서 ‘어떻게 살*** 것인가’가 더 중요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살*** 것인가’는 결국 마카님이 살*** 삶의 방향이고, 이것이 결국 우리가 일생 동안 마음에 담고 살아가는 ‘꿈’이라는 것이지요. 그래서 꿈은 내 자신을 잘 이해하는 데서 시작되고, 꿈에 기초해서 마카님이 원하는 일, 다시 말해서 진로목표를 세울 수 있을 거예요. 내 꿈과 진로를 찾는 일에 늦은 때란 없어요. 지금 고등학생이시라면, 삶에 대한 고민을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일 것이에요. 지금처럼, 본인의 진로와 꿈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마카님의 멋진 삶의 과정을 엔젤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진로 #장래희망 #꿈
커피콩_레벨_아이콘
lylaa (리스너)
· 6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도 꽤 오랫동안 정말로 하고 싶었던 것이 없는 사람이라 마카님의 고민이 이해가 돼요. 저는 하고 싶은 일이 대학 졸업하고 회사 다니는 도중에야 생겼답니다. 정말 많이 늦죠? 그 전에는 부모님이 ***시는 공부, 가라는 대학, 취직 잘 되는 과.... 그저 정해진 길처럼 걸었어요. 그러다 문득 갑자기 하고 싶어졌어요. 그래서 디자인 공부를 하게 되었고 지금은 디자이너에요. :) 물론 저도 종종 생각하곤 해요. 좀 더 빨리 하고 싶은 일을 깨달았으면 좋았을 텐데. 그럼 훨씬 먼저 시작할 수 있을 텐데 하고요. 하지만 그건 제 뜻대로 되는 게 아니잖아요? 늦은 때란 없답니다. 지금은 늦은 거 같다고 하셨는데 저는 사실 그런 때는 없다고 생각해요. 지금은 되고 싶으신 것이 없다 하셨으니 약간 여유를 가지고 이것 저것을 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bekdms
· 6년 전
많은것을 경험해 보면서 내가 무엇을 할때 행복한지 생각을 해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