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현재 예비 중3인데 심리상담사를 진로로 두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6년 전
제가 현재 예비 중3인데 심리상담사를 진로로 두고있습니다. 성적은 반에서 1~3등정도인데 제가 부모님께 심리상담사가 진로라고 말을 해봤는데 부모님께서 차라리 그럴바엔 7급 공무원을 노려라.. 성적이 아깝다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저는 솔직히 지금까지 진로를 정할때 연금이나 안정성을 더 중요시했는데 심리상담사라는 직업이 너무 매력적이고 남의 말에 공감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멋진 직업이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부모님께 설득을 시도해보거나 제 스스로 의지가 흔들리지않도록 심리상담사에 대해 좀 많이 알고싶어요. 1. 심리상담계열의 직업이 취업률이 어떤가요? 2. 심리상담사라는 직업이 안정성이 좋나요? 3. 심리상담사라는 직업이 앞으로의 비전이 좋나요? 4. 심리상담사가 되려면 제일 중시되는 과목이 뭐가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1가 달렸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6년 전
그리고 진로(직업)는 성적에 따라 정하는게 좋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felatte33
· 6년 전
꿈을 가진게 멋져요. 부모님보다 본인이 생각한대로 전공 골랐으면 좋겠어요. 7급공무원은 전공에 제한도 없으니 원하는 심리학과로 진학해서 그때 선택해도 된다고 설득해보세요. 그리고 성적이 상위권이니 서울대심리학과를 꼭 가겠다고 설득 해 보세요. 심리상담쪽 취업률을 앞으로 더더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들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6년 전
@cafelatte33 헉 감사합니다! 사실 이런 고민을 한지 좀 오래되서 안좋은 이야기가 나오면 어떡하지,,라는 마음으로 봤는데 좋은 응원과 조언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felatte33
· 6년 전
아 그리고 심리 전공하고 공무원 되는 길도 잇어요 요즘 학생이시면 알겠지만 위 클래스? 이런 거나 지역별로 그런 책임 담당하는 일들 .. (용어를 까먹었네요ㅠ) 모두 심리상담사에요 그게 공부도 오래해야하고 굉장히 전문적인 직업이라 자부심도 높다고 들었어요 ! 이것말고도 진로가 다양하고 공부 잘하시니까 성적 유지하시면서 최상위권대학 심리학과로 진학하겠다고 말씀드려보세요 !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6년 전
@cafelatte33 감사합니다. 마카분의 조언덕분에 용기를 얻어서 아침에 다시 부모님께 이야기 해보려고요.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ldal1 (리스너)
· 6년 전
심리상담계열은 보통 대학원까지 나오더라고요. 그만큼 많이 공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비전이 안좋은 직업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누군가의 이야기를 공감하고, 그 사람 인생의 힘든 시기를 잘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일. 저도 참 멋진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riduri (리스너)
· 6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과 비슷한 꿈을 가지고 대학교에서 관련학과를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저의 의견은 제가 학과에서 들어온 것이 포함될 수 있고 이것이 이쪽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는 교수님들께서 우리에게 희망을 심어주기위해 하시는 말씀들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1. 취업률의 경우 제 생각에는 마카님께서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로 가느냐의 문제일 것 같구요 요새 국가 사업으로 정신보건쪽에 관심이 많아져 많은 기관에서 임상심리사를 요구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렇지만 그 전까지 수련기간이 길어서 대학을 졸업하고 그 동안에 자격증을 준비해서 바로 취업을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 대학원을 다니고 수련기간을 거치면서 상담 혹은 심리치료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2. 안정성에 대해서 혹시 4차산업혁명, AI와 관련하여 이야기하면 오히려 기계에 대고 이야기하는 것이 편한 사람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리고 그들은 많은 자료들을 조합하여 그들에게 딱맞는 프로그램를 구성할 수는 있겠죠 기술적인 면에서는 그들이 더 우수할 수 있다 라고 해요 하지만 사람과 기계의 차이점으로 내담자에게 맞게 융통성있게 변화에 적응 할 수 있고 그들에게 맞출 수 있는 것이 우리이며 그런 능력으로 차별화가 되어야한다 라고 오늘 강의 중에 들었어요 사람마다 없어질 직업이다 없어지지 않을거다 라고 하는데 제 생각에는 사람들이 감정이 계속 있는 한 따뜻한 온기를 바라는 한에서는 없어지기는 힘들 것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이 아니더라도 사람을 만나는 직업이고 이것은 경력이 쌓일 수록 더 실력있는 상담사가 되고 나이가 들어서고 계속 할 수 있는 직업이에요 나이가 들면 꼭 상담이 아니더라도 수퍼비전같은 것을 해줄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공무원도 가능한데 교정공무원에서도 임상심리와 상담 분야가 있구요 시험보고 교도소에서 교화***는 역할을 하는것이구요 심리학 교직이 있는 곳으로 가서 임용을 보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답니다!! 공무원이 될 수 있는 제가 아는 방법은 이 두가지네요..ㅎ 3. 앞으로의 비전의 경우도 자신이 생각하는 분야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고령화 사회가 되다보니 노인 분야에 대해서는 꽤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리고 제 생각으로는 아이를 안낳거나 적게 낳다보니 그들을 잘 키우고 싶은 부모들이 있을 것이기에 아동과 청소년 분야도 크게 나쁠 것은 없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4. 현재 교과과정에서 과목을 말한다면 사실 저는 잘모르겠어요 그런데 심리학을 하다보면 논문도 있고 심리실험도 있기 때문에 통계적인 것을 배워요 고등학교때 배우는 그 통계적은 것들이 나오고 그래서 수학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구요 그리고 말을 해야하고 생각이 좀 틔여있어야해서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어야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공감해줄 수 있어야해서 책 많이 읽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영화나 책 드라마 이런 것들을 보면서 간접 경험이 필요하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심리학이나 상담관련 학과가 성적이 대부분 높고 제가 다니는 학교또한 점점 입학성적이 향상되고는 있다고 해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공부를 골고루 잘해서 성적을 유지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5. 진로는 성적에 따라 정하냐는 질문에 저의 답은 굳이요..? 입니다 저는 고등학생때 했던 고민이에요 내 성적은 높은 심리관련 학과에 가지 못하는데 여기서 포기해야하나 였어요 하지만 제 성적에도 갈 수 있는 심리관련 학과들은 나오고 저는 현재 잘 다니고 여기서 다시 더 세부적인 분야를 생각해 볼 때가 왔답니다! 그리고 때로 중학교 성적과 고등학교 성적이 확 달라지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럴 때를 대비해서 성적이 안되어서 성적맞춰서 다른 학과를 가게 되더라도 전과, 편입 등의 방법이 있다능 거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정확한 근거가 있는 부분도 있지만 저의 생각이 대부분이라서 얼마나 도움이 되었을까 싶기도 합니다! 저도 지금 중2때 키운 꿈으로 계속 그 길만 보고 걸어가는 중이에요 물론 중간에 바뀔 수 있겠지만 그게 어떤 꿈이든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6년 전
@daldal1 감사합니다! 미래의 제가 그런 멋진 직업을 갖고있길..!!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6년 전
@woriduri 꼼꼼한 조언과 여러 측면에서의 비전을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최대한 노력해서 제 꿈을 꿋꿋히 가지고 멋진 진로를 갖도록 노력할게요. 진짜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ulki1120
· 6년 전
심리쪽은 무지해서 정보를 드릴 순 없지만 확고한 꿈과 목표를 가지고 계신게 너무 부럽네요 ㅠㅠ 보통의 사람들은 평생을 자신이 하고싶은일을 찾지 못하고 주변의 휩쓸려 엉뚱한걸 한다던데 자기자신을 알고있는것 만으로도 90퍼 성공하셨네요 너무 부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