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자존감'만'으로 만족할 수 있는 사람입니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7년 전
당신은 자존감'만'으로 만족할 수 있는 사람입니까? 평생 스스로에게 던진 질문 중 가장 괴로운 질문이었어요. 아무것도 특별하지 못해도, 매번 계획에 실패해도, 운동 공부 업무를 익숙하게 미루면서도, 여지껏 이루어놓은 것이 터무니없이 적더라도 그래도 '나'는 만족합니까? 아무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아무런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아무런 발전을 하지 못하고, 일년 전의 나와 소름끼치도록 똑같은 장단점을 가진 나는, 오직 '나' 혼자만이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나는. 사실 특별한 사람이고 싶었습니다. 나 혼자서 특별한 사람이라 생각하는건 쉽지만, 당연하게도 나 외엔 다른 누구도 날 특별하다 생각해주지 않았어요. 처음엔 억울해 했고, 분노하기도 했고, 슬퍼하거나 체념하기도 했어요. 받아들이는게 참 어렵더라고요. 자존감은 어디까지나 내 안의 것일 뿐, 내 마음 깊은 곳은 자존감만으로 만족하지 못했고 타인에게도 특별한 사람으로 여겨지려면 정말로 특별한 무언가를 해내보여야 한다는 것을. 사실 지금도 괴롭지 않은 건 아니지만, 정말 멋있고 특별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앞으로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래도 언젠가 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 *** 않았더라면 자기합리화 가득한 자존감에 둘러싸여 줄곧 우울하게 지냈을거라 생각해요. 저 질문은 저에게 있어 빨간 알약입니다. 오늘도 스스로에게 묻고 잠에 들겠습니다. 당신은 자존감만으로 진심으로 만족할 수 있는 사람입니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laver
· 7년 전
자존감만이 삶에서 절대적인거 같지 않은거 같더라구요. 제 생각으로는 삶은 달리고 있는 차고 자존감은 엔진오일 같은 거라고 봅니다. 연료는 삶에서 얻는 다양한 감정, 생각들로 채우고 사는 것이죠. 자존감은 삶을 유연히 하는 태도 라고 봅니다. 낮은 자존감이라도 제게 다가오는 다양한 감정과 생각들을 주워가는게 삶의 크나큰 낙입니다.